오후에 지속적으로 나오는 뉴스가 있네요. 바로 SAF. 지속가능항공유입니다. 정유사에 SAF 허용을 여야가 합의함으로써 이슈가 됐는데요, 내일 오전에는 급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. 항공업계 넷제로의 열쇠를 쥔 SAF는 향후 3~4년 내에 시장 규모가 30배가량 커질게 유력한 미래 먹거리 사업이다. 성장성이 분명한 시장이었는데 법에 발목이 잡혀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지 못했는데 국회가 결단을 내리며 SAF 시장에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됐다. 그중에 서있는 종목 에코바이오에 대해 알아보자.
차트분석
일봉상 저점은 5000원~6000원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고요 5월, 9월에 한 번씩 급등은 있었지만 저점에서 바닥을 다지는 형국입니다. 장기가 평선도 견고한 상태지만 단기 이평선이 장기가 평 아래에 있는 상황이라 아직 정배열이 완성된 상태는 아니지만 단 한 번의 급등으로도 언제든지 정배열 가능한 차트입니다. 상승을 한다면 이전 두 번의 상승이 매집봉들이 되겠지만 결과적으로만 분석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.
기업분석
1997년 8월 4일 ESG 전문기업으로 설립되었으며, 2001년 5월 2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. Up-Cycling을 통한 Eco-Chain 가치 창출 및 지속가능한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으며 매립지 등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기반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. 폐기물 처리의 전 과정에 걸쳐 핵심 역량을 구축하여 국내 신규 사업과 해외 바이오 가스 및 유기성폐기물 자원화 사업에 적극 진출할 계획입니다.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2.5% 감소, 영업이익 적자전환,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. 동사에서 생산하는 바이오황은 다른 약제와 혼용 효과가 증대되고 기존의 석유황보다 작은 입자로 높은 살진균력을 갖고 있습니다. 이 기술력으로 유기농살균자재를 출시할 예정입니다. 매립가스 발전소에서 나오는 바이오황을 이용하여 국내뿐만 아니라 농업생산 선진국인 프랑스, 네덜란드 등 해외에도 수출할 계획입니다.
재료분석
SAF의 경우 기존 원유 항공유에 비해 탄소배출량을 80%가량 줄일 수 있어서 주목받고 있다. 기존 항공유에 SAF를 섞는 비율을 순차적으로 높여나가는 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. 서론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국내법 때문에 사업추진을 못해왔는데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인해 한 발짝 더 진행됐기 때문에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. 앞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다면 더 큰 급등이 예상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결론
SAF에 대해 여야합의로 단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된 건 맞습니다. 그러나 아직 진행되어야 할 일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. 단기적으로 급등이 나올 수는 있겠지만 대시세를 바라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. 익일 오전에 강하게 시작한 이후에 지속 상승을 한다면 시장의 분위기를 확인하고 단기적인 관점으로 매매하면 좋을 것 같네요. 내일도 성공투자 하세요.
P.S.
매수,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. 개인 생각을 작성한 글이니 참고용도로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. 혹시 도움이 되셨다면 블로그에 머물면서 다른 글도 한 번씩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 광고도 한번 클릭해 주시면 저에게는 작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 감사합니다.